티스토리 뷰

Life

엔비디아 2022년 주가 및 실적 전망

고참김밥 2022. 1. 26. 12:29

NVIDIA Corp, 티커 NVDA. 엔비디아는 데스크탑 및 엔터프라이즈용 GPU 시장 점유율 1위의 팹리스 회사이다. 칩 설계 및 최근에(라고 하지만 무려 10년이 넘은) CUDA 라이브러리를 통한 병렬 프로세싱 등 데이터 처리 및 AI 생태계, 클라우드에서도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는 우량 회사이다.

 

사실 2020년, 2021년 초 액면 분할 전까지만 해도 엔비디아는 생각외로 저평가된 주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그래픽카드에 들어가는 GPU 만드는 회사임은 알고 있지만, AI에서도 압도적인 두각을 나타내는 회사라고까지는 생각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당시 ARM 인수를 등에 업고 주가가 막 날아오르기 시작할 때에도, 인수 과정이 비록 순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는 생각했지만서도 차세대 정보기술 업계의 초격차 기업이 탄생한다며 기대하기도 했었다.

 

다만, 2021년 내내 신기록을 경신하며 놀라운 실적을 발표한 이면에는 암호화폐 가치의 급등이 공존한다. 암호화폐, 특히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유지를 위해 천문학적인 연산량을 필요로 하는데, 이 연산에 참여한 이들에겐 약간의 이더리움 화폐 보상이 나누어지게 된다. 즉, 이 연산이 오늘날 그렇게 뜨거운 감자가 된 '암호화폐 채굴'이다. 그리고 이 연산량은 전적으로 GPU의 병렬프로세싱 성능에 힘입어 늘어나게 된다.

 

채굴자들은 앞다투어 GPU의 성능에 따른 보상 파이를 늘리기 위해 '가성비 괜찮은 GPU'를 미친듯이 사들이게 된다. 본인이 보유한 연산량이 곧 돈이 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GPU는 채산성 및 수익 모두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렇게 시장에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품귀 현상까지 벌어지게 된다. 이는 2020년 말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인 암호화폐 가치 급등(시즌2)과 맞물려 GPU의 폭발적인 수요를 이끌어내게 된다.

 

Simon Byrne의 Las Vegas에 있는 Mining Farm. GPU 연산 성능은 곧 돈이 되는 시대다.

엔비디아의 2021. 11. 17. 에 발표한 회계 보고서(https://nvidianews.nvidia.com/news/nvidia-announces-financial-results-for-third-quarter-fiscal-2022)를 보면 게이밍 부문의 매출이 압도적이다. 무려 3.22 Billions로 전년 동기 대비 42%나 증가한 것인데, 전년 동기는 바로 RTX 3 시리즈가 발매한 2020년 9월이 끼어있다. 신제품 수요를 등에 업은 그 분기에 비해 42%나 성장한 것이다. 또한, 막 채굴이 붐이되는 이더리움 상승기인 1, 2분기를 살펴볼 필요도 있다. 1분기는 Gaming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6% 성장, 2분기는 Gaming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5% 성장하였다. 

 

2020년 3월부터 현재까지의 NVIDIA 주가 흐름

 

과연 NVIDIA가 올해도 이 놀라운 기록을 이어갈 수 있느냐는 좀 생각해볼 문제이다.

 

지금 시중에 풀린 게이밍 그래픽카드는 전례없는 수준이며, 이는 채굴 특수에 해당한다. 현재도 암호화폐는 그 특성상 채굴량이 조금씩 줄어들기 때문에 채산성이 줄어들고 있으며, 만약 화폐 가치가 폭락한다면 채산성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된다. 무리한 레버리지로 하드웨어를 늘린 채굴자들은 이러한 리테일용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시장에 헐값에 던지게 되며, 만약 이 과정이 빠르게 일어난다면 중고 가격 붕괴는 순식간에 일어나게 된다(2017년 첫 채굴붐과 동일한 현상).

 

이런 상황은 엔비디아에 전혀 달가운 상황이 아니다. 헐값에 풀린 하이엔드 GPU들 때문에 정작 생산 재고분은 소진이 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올 9월에 예정된 신규 GPU 아키텍처 Lovelace의 매출에도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심지어 이번 신규 아키텍처를 수주한 TSMC가 제조단가를 인상하여, GPU 단가도 덩달아 인상될 예정이다.

 

또한 2022년 1분기부터 미국 연방준비은행에서 테이퍼링도 아닌 양적 긴축 및 연내 금리인상 등의 대형 악재를 투하하면서 위험 자산 투자심리를 급속도로 얼어붙게 하고 있다. 또한 우크라이나-러시아의 지정학적 긴장감도 안전 자산으로 돈을 이동하게 하는 요인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가치 하락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다음은 올해 2022년 NVIDIA의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다.

 

  1. 역대급 실적을 자랑한 2021년의 Gaming GPU 판매 실적 대비 상대적으로 저조한 판매고가 예상되는 2022년
    - NVIDIA 회계 보고서에서 현재 가장 높은 실적을 내는 Gaming 사업 부문 실적 축소 가능성
  2. 2022.09 발매 예정인 Lovelace 때문에 상반기 GPU 수요 축소 가능성(아이폰 13이 곧 나온다는데 12가 많이 팔리겠는가?)
  3. 암호화폐 가치 폭락 시 발생하는 중고 GPU 매물들 때문에 신제품 판매량 타격 예상
    - 심지어 9월 출하 예정인 GPU는 TSMC의 제조 단가 인상으로 인하여 리테일 가격 인상 예정
  4. ARM 인수 불발

위의 요인들로 올해 엔비디아 전망은 그리 밝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엔비디아의 다른 사업 부문은 매우 신뢰할만하고 아직도 저평가된 가치가 있는 부문도 있지만 올해 모든 분기에서 가장 매출이 잘 나오는 사업 부문의 전망이 그리 밝지는 않아보이는게 걱정이다.

 

TAG
, , , ,
댓글
댓글쓰기 폼